2014³â GTC¿¡¼ °ø½Ä ¹ßÇ¥µÈ ÀÌ·¡ 2³â¸¸¿¡ Å×½½¶ó P100À¸·Î ǮĨ GP100ÀÇ
¸ð½ÀÀ» µå·¯³½ NVIDIA ÆĽºÄ®ÀÇ °ÔÀÌ¸Ó¿ë ±×·¡ÇÈ Ä«µå ¶óÀξ÷ÀÎ ÁöÆ÷½º GTX 1080ÀÌ °ø½Ä Ãâ½ÃµÇ¾ú´Ù.
ÀÌ¹Ì Å×½½¶ó P100ÀÇ °ø°³¿Í 5¿ù 7ÀÏ »õº® °³ÃÖµÈ ¿¡µðÅͽº µ¥ÀÌ(Editor's
Day) Çà»ç·Î ±âº»ÀûÀÎ ³»¿ëÀÌ °ø°³µÈ ¸¸Å À̹ø ±â»ç¿¡¼´Â Á¶±Ý ´õ Àü¹®ÀûÀÎ ³»¿ëÀ» ´Ù·ïº¸µµ·Ï ÇÏ°Ú´Ù.
ÆĽºÄ® GP104, ¸Æ½ºÀ£ GM104 ±â¹Ý È¿À² ÃÖÀûÈ ¼³°è
ÆĽºÄ® GP104ÀÇ SM(ÁÂ) / ¸Æ½ºÀ£ GM104ÀÇ SMM(¿ì)
¸Æ½ºÀ£ ¾ÆÅ°ÅØó ±â¹ÝÀÇ GM104¿Í ÆĽºÄ® ¾ÆÅ°ÅØó ±â¹ÝÀÇ GP104 ±¸Á¶´Â ±Ùº»ÀûÀ¸·Î
Å©°Ô º¯ÈµÈ Á¡Àº ¾ø´Âµ¥, ÆĽºÄ® GP104ÀÇ SM ±¸Á¶¸¦ »ìÆ캸¸é ¸Æ½ºÀ£ GM104ÀÇ SMM¿¡ ÅëÇÕµÈ Æú¸®¸ðÇÁ ¿£ÁøÀÌ
º°µµ·Î ºÐ¸®µÈ °ÍÀ» Á¦¿ÜÇϸé SM´ç 128 Äí´Ù ÄÚ¾î¿Í 8°³ÀÇ ÅؽºÃ³ À¯´ÖÀ¸·Î ±¸¼ºµÇ¾î ÀÖ´Ù.
Àüü GPU ±¸¼ºÀ¸·Î´Â 28nm¿¡¼ 16nm FinFET ¹Ì¼¼ °øÁ¤¿µÇâÀ¸·Î ´ÙÀÌÅ©±â´Â
398 mm©÷¿¡¼ 314 mm©÷À¸·Î 21% °¨¼ÒµÇ¾úÀ½¿¡µµ Æ®·£Áö½ºÅÍ´Â 52¾ï¿¡¼ 72¾ïÀ¸·Î 38.6% Áõ´ë, ¸éÀû´ç
ÁýÀûµµ°¡ ¾à 75.6% °³¼±µÇ¾ú´Ù.
ÆĽºÄ® GP104´Â ¹Ì¼¼°øÁ¤¿¡ ÈûÀÔ¾î º¸´Ù Á¼Àº ´ÙÀÌÅ©±â¿¡ ´õ ¸¹Àº SMÀ» ±¸ÇöÇÒ ¼ö
ÀÖ¾ú´Âµ¥, ¸Æ½ºÀ£ GM104°¡ 16°³ÀÇ SM(2048CUDA Core/ 128TMUs) ±¸¼ºÀÎ °Í°ú ´Þ¸® ÆĽºÄ®
GP104´Â 20SM(2560CUDA Core/ 160TMUs)·Î ±¸¼ºµÇ¾ú´Ù.
GP104ÀÇ GPU ±¸¼º ÀÚü´Â GM104°ú Å©°Ô º¯ÇÑ Á¡ÀÌ ¾ø´Âµ¥, µ¿ÀÏÇÑ 4GPC
±¸¼º¿¡ 64ROPs, 2048KB L2 ij½Ã¸¦ °®Ãß°í ÀÖÁö¸¸, GM104¿¡¼´Â GPC´ç 16ROPs ±¸¼ºÀÎ °Í°ú ´Þ¸®
È¿À²À» ³ôÀ̱â À§ÇØ 8ROPs x2 ±¸Á¶·Î ¼³°èµÇ¾úÀ¸¸ç, 32bit ¸Þ¸ð¸® ÄÁÆ®·Ñ·¯ 8°³¸¦ ±â¹ÝÀ¸·Î 256bit ¸Þ¸ð¸®
ÀÎÅÍÆäÀ̽º¸¦ Áö¿øÇÑ´Ù.
ÇÑÆí, ÆĽºÄ®¿¡¼´Â Æú¸®¸ðÇÁ ¿£Áø¿¡ ÁöÆ÷½º GTX 1080ÀÇ VR ¼º´É °³¼±ÀÇ ÇÙ½É ±â´ÉÀÎ
Simultaneous Multi-Projection À¯´ÖÀÌ Æ÷ÇԵǴµ¥, °ü·Ã ³»¿ëÀº ±â»ç ÈĹݺο¡ µû·Î ´Ù·çµµ·Ï ÇÏ°Ú´Ù.
VR ´ëÀÀ À§ÇÑ GDDR5X ¸Þ¸ð¸®¿Í Çâ»óµÈ ¾ÐÃà ±â¼ú Áö¿ø
ÆĽºÄ® ±â¹Ý ÁöÆ÷½º GTX 1080ÀÇ ÁÖ¿ä Ư¡Àº 8,000MHz°¡ ÇÑ°è ¼Óµµ·Î Æò°¡¹Þ°í
ÀÖ´Â GDDR5 ¸Þ¸ð¸® ´ë½Å, ÃÖ´ë µÎ ¹è ¸Þ¸ð¸® ´ë¿ªÆø ±¸ÇöÀÌ °¡´ÉÇÑ GDDR5X ¸Þ¸ð¸®¸¦ óÀ½À¸·Î µµÀÔÇÑ °ÍÀ» µé ¼ö
ÀÖ´Ù.
256bit ¸Þ¸ð¸® ÀÎÅÍÆäÀ̽º ±â¹ÝÀÇ GP104¿Í GDDR5 ¸Þ¸ð¸®¸¦ Á¶ÇÕÇÒ °æ¿ì ÃÖ´ë
256GB/sÀÇ ´ë¿ªÆøÀ» Á¦°øÇÒ ¼ö ÀÖÁö¸¸, GDDR5X ¸Þ¸ð¸®ÀÇ °æ¿ì ÃÖ´ë 512GB/sÀÇ ¸Þ¸ð¸® ´ë¿ªÆø ±¸ÇöÀÌ
°¡´ÉÇѵ¥, ÁöÆ÷½º GTX 1080¿¡ žÀçµÈ GDDR5X ¸Þ¸ð¸®´Â ÀÌÁ¦ ¸· ¾ç»êÀÌ ½ÃÀ۵ȸ¸Å ±Ô°Ý»ó ÃÖ´ë ¼º´É¿¡ Á¶±Ý ºÎÁ·ÇÑ
10,000MHz ¼Óµµ·Î µ¿ÀÛÇØ 320GB/sÀÇ ´ë¿ªÆøÀ» ±¸ÇöÇÏ°í ÀÖ´Ù.
À̰͸¸À¸·Îµµ Àü¼¼´ë µ¿ÀÏ ¶óÀξ÷ ¸ðµ¨ÀÎ ÁöÆ÷½º GTX 980ÀÇ 224GB/sº¸´Ù ¾à
43% ³ôÀº ´ë¿ªÆøÀ» Á¦°øÇϸç, ¿©±â¿¡ »õ·Ó°Ô °³¹ßµÈ µ¨Å¸ ¾ÐÃà ¾Ë°í¸®ÁòÀ» È°¿ëÇØ ±âÁ¸ 2:1 ¾ÐÃà È¿À²À» °È ¹× »õ·Î¿î
4:1 ¾ÐÃà ¹× 8:1 ¾ÐÃà ±â¼úÀ» ÅëÇØ L2 ij½Ã¸¦ Àü¼¼´ë ¸Æ½ºÀ£ ¼öÁØÀ¸·Î À¯ÁöÇÏ¸é¼ È¿À²À» ³ô¿´´Ù.
NVIDIA´Â »õ·Î¿î ¾ÐÃà ¾Ë°í¸®ÁòÀ» ÅëÇØ ¾à 20% ¼öÁØÀÇ ¸Þ¸ð¸® ´ë¿ªÆøÀ» Ãß°¡ È®º¸ÇÒ
¼ö ÀÖ´Ù°í ÁÖÀåÇÏ°í Àִµ¥, GDDR5X ¸Þ¸ð¸® µµÀÔÀ» ÅëÇØ È®º¸ÇÑ ¹°¸®Àû ¸Þ¸ð¸® ´ë¿ªÆø°ú »õ·Î¿î ¾ÐÃà ±â¼úÀ» ÅëÇÑ Ãß°¡
¸Þ¸ð¸® ´ë¿ªÆøÀ¸·Î, ÁöÆ÷½º GTX 1080ÀÇ ½ÇÁ¦ ¸Þ¸ð¸® ´ë¿ªÆø È¿À²Àº ÁöÆ÷½º GTX 980 ´ëºñ ¾à 70% ³ôÀº °ÍÀ¸·Î
¼Ò°³µÇ°í ÀÖ´Ù.
¾àÁ¡ °³¼±, ´ÙÀ̳ª¹Í ·Îµå ¹ë·±½Ì/ ºñµ¿±â ÄÄǻƮ
NVIDIAÀÇ ¸Æ½ºÀ£ÀÌ ÁöÀû¹Þ´ø ¹®Á¦Á¡ Áß Çϳª´Â ¹Ù·Î DX12ÀÇ ÇÙ½É ±â´É Áß ÇϳªÀÎ
ºñµ¿±â ½¦ÀÌ´õ Áö¿øÀÌ ºÎÁ·ÇÏ´Ù´Â Á¡À̾ú´Âµ¥, ÆĽºÄ®¿¡¼´Â ÀÌ¿¡ ´ëÀÀÇϱâ À§ÇØ ´ÙÀ̳ª¹Í ·Îµå ¹ë·±½Ì(Dynamic Load
Balancing) ±â¼ú°ú ºñµ¿±â ÄÄǻƮ(Async Compute) ±â¼úÀÌ ÅõÀԵǾú´Ù.
ÃÖ±Ù °ÔÀÓÀº Á¡Â÷ º¹ÀâÇÑ ¿¬»êÀ» ÇÊ¿ä·Î ÇÏ°í ÀÖÀ¸¸ç, GPU ¿ª½Ã ´Ü¼ø ±×·¡ÇÈ ·£´õ¸µ »Ó
¾Æ´Ï¶ó ¹°¸® ¿¬»ê ¹× ¿Àµð¿À ÇÁ·Î¼¼½Ì ÀÛ¾÷µµ ´ã´çÇϵµ·Ï ¹ßÀüÇÏ°í Àִµ¥, ÆĽºÄ®¿¡ µµÀÔµÈ ´ÙÀ̳ª¹Í ·Îµå ¹ë·±½ÌÀº ±×·¡ÇÈ
ÀÛ¾÷°ú ÄÄǻƮ ÀÛ¾÷À» Áß½ÉÀ¸·Î GPUÀÇ ¾ÆÀÌµé »óŸ¦ ÃÖ¼ÒÈ Çϵµ·Ï ÀÛ¾÷ ºÎÇϸ¦ ÀÚµ¿ Á¶Àý, ¼º´ÉÀ» ²ø¾î³½´Ù.
¾î·Æ´Ù¸é ¹öÅؽº ½¦ÀÌ´õ¿Í Çȼ¿ ½¦ÀÌ´õ·Î º°µµ Á¦¾îµÇ´ø ½¦ÀÌ´õ°¡ DX10¿¡¼ ÅëÇÕ ½¦ÀÌ´õ¸¦
µµÀÔÇØ »óȲ¿¡ µû¶ó ½¦ÀÌ´õÀÇ ¿ªÇÒÀÌ ¹Ù²ã°¡¸ç È¿À²À» ³ôÀÎ °ÍÀ» ¶°¿Ã¸®¸é ÀÌÇØ°¡ ½¬¿ï °ÍÀÌ´Ù.
ºñµ¿±â ÄÄǻƮ ±â¼úÀº ¿¬»ê ÀÛ¾÷À» ºñµ¿±â ½ÄÀ¸·Î, ȤÀº ±×·¡ÇÈ ·£´õ¸µ ÀÛ¾÷°ú µ¿½Ã¿¡
½ºÄÉÁÙ¸µÇÏ¿© GPUÀÇ ¾ÆÀÌµé »óŸ¦ ÃÖ¼ÒÈÇØ ÁÖ¸ç, ƯÈ÷ DX12¿Í ¹úÄ µîÀÇ ¸ÖƼ ¾²·¹µå ÀÛ¾÷ÀÌ Áß¿ä½ÃµÇ´Â ·Î¿ì·¹º§
APIµî°ú Á¶ÇÕµÉ ¶§ ±× Á߿伺ÀÌ ³ôÀº ±â¼úÀÌ´Ù.
NVIDIA°¡ ÆĽºÄ®¿¡ µµÀÔÇÑ ºñµ¿±â ÄÄǻƮ ±â¼úÀº Çȼ¿ ·¹º§ÀÇ ±×·¡ÇÈ ¿ì¼±±Ç°ú ¾²·¹µå
·¹º§¿¡¼ ÄÄǻƮ ¿ì¼±±Ç ÀüȯÀÌ 100§Á ÀÌÇÏÀÇ ½Ã°£³»¿¡ ÁøÇàµÇ¾î ±âÁ¸ ¹æ½ÄÀÇ ½ºÀ§Äª Áö¿¬À» °³¼±ÇÒ ¼ö ÀÖ¾î ¹°¸® ¿¬»ê°ú ±×·¡ÇÈ ÈÄó¸®, VR Àü¼ÛÀ» À§ÇÑ
·¹ÀÌÅϽà °³¼±µî °ÔÀÌ¹Ö °æÇè °³¼±ÀÌ °¡´ÉÇØÁø´Ù.
VR ¼º´É °³¼±À» À§ÇÑ ÇÙ½É, Simultaneous
Multi-Projection(SMP) ¿£Áø
Áö³ ±â»ç¿¡¼µµ ¾ð±ÞÇßÁö¸¸ ÁöÆ÷½º GTX 1080ÀÇ VR ¼º´ÉÀº ¸Æ½ºÀ£ ±â¹Ý Ç÷¡±×½Ê
¸ðµ¨ÀÎ ÁöÆ÷½º GTX TITAN XÀÇ µÎ ¹è¿¡ ´ÞÇÏ´Â °ÍÀ¸·Î ¼Ò°³µÇ°í Àִµ¥, ¿©±â¿¡´Â °³¼±µÈ ¾ÆÅ°ÅØó¿Í °øÁ¤¿Ü¿¡µµ
Æú¸®¸ðÇÁ ¿£Áø¿¡ ÅëÇÕµÈ SMP ¿£ÁøÀÌ ÇÑ ¸òÇÏ°í ÀÖ´Ù.
¹Ì¸® ¼³Á¤µÈ ÃÖ´ë 16°³ÀÇ ÇÁ·ÎÁ§¼ÇÀ» ±â¹ÝÀÇ Áö¿À¸ÞÆ®¸® ¿¬»êÀ» 󸮴ɷÂÀ» °®Ãá
SMP¿£ÁøÀº
ÇÁ·ÎÁ§¼ÇÀÇ Áß¾Ó(ºäÆ÷ÀÎÆ®)¸¦ °øÀ¯, ÃÖ´ë 2°³ÀÇ ´Ù¸¥ ÇÁ·ÎÁ§¼Ç ¼¾ÅÍ ¼³Á¤ÀÌ °¡´ÉÇÏ´Ù. À̵é ÇÁ·ÎÁ§¼ÇÀº °¢°¢ µ¶¸³ÀûÀ¸·Î ȸÀü
¹× ŸÀÏÇüµîÀÇ ÈÄ󸮰¡ °¡´ÉÇϹǷΠ¼º´É ÀúÇϾøÀÌ ÃÖ´ë 32°³ÀÇ Áö¿À¸ÞÆ®¸® º¹Á¦°¡ °¡´ÉÇϸç, °á°úÀûÀ¸·Î Àü¼¼´ë ¸Æ½ºÀ£ ´ëºñ
Multo-Res ´ëºñ 140%, 150% ¼öÁØÀÇ VR ¼º´ÉÀ» Á¦°øÇÑ´Ù.
ÀÌ´Â ±âÁ¸ÀÇ ´Ü¼ø Æò¸éÇü ¸ð´ÏÅÍ »Ó ¾Æ´Ï¶ó VRÀ̳ª ¼¶ó¿îµå ¸ð´ÏÅÍ, Ä¿ºêµå ¸ð´ÏÅÍ ¹×
ARµî ´Ù¾çÇÑ ¹æ½ÄÀÇ µð½ºÇ÷¹ÀÌ¿¡ ¼º´É ÀúÇϾøÀÌ ÃÖÀûÈµÈ È¸éÀ» Ç¥½ÃÇØÁִµ¥ À¯¿ëÇÑ ±â´ÉÀÌ´Ù.
¿¹¸¦ µé¾î ±âÁ¸¿¡´Â ´Ü¼øÈ÷ Æò¸é ¸ð´ÏÅ͸¦ ¼¶ó¿îµå ¹æ½ÄÀ¸·Î ¹èÄ¡ÇÒ °æ¿ì ´Ü¼øÈ÷ À̹ÌÁö¸¦
ÈÖ¾î Ç¥½ÃÇϱ⠶§¹®¿¡ »ç¿ëÀÚ ÀÔÀå¿¡¼´Â ¾î±ß³ ´À³¦À» ¹Þ°Ô µÇÁö¸¸, SMP ¿£ÁøÀ» ÀÌ¿ëÇϸé ÀÌ·¯ÇÑ ¿Ö°îÀ» º¸Á¤Çϴµ¥
ÇÊ¿äÇÑ ¼º´É ¿ä±¸·®À» ÃÖ¼ÒÈÇÒ ¼ö ÀÖ´Ù.
SMP¸¦ ÀÌ¿ëÇÑ ±â´ÉÀÌ ¹Ù·Î Áö³ NVIDIA Editor's Day¿¡¼ ¼Ò°³µÈ
Lens Matched Shading ±â´É°ú Single Pass Stereo ±â´ÉÀ¸·Î, ÀüÀÚ´Â ·»ÁîÀÇ ¿Ö°îÀ» °è»êÇØ
º¸ÀÌÁö ¾Ê´Â ºÎºÐÀ» ·»´õ¸µ¿¡¼ Á¦¿ÜÇØ Çȼ¿ ÀÛ¾÷ ºÎÇϸ¦ °³¼±ÇÏ°í, ÈÄÀÚ´Â VR ·£´õ¸µ ½Ã Áö¿À¸ÞÆ®¸® ¿¬»êÀ» ÇÑ ¹ø¸¸ Çؼ ¼·Î ´Ù¸¥ ºÎºÐÀ»
º¸¿©ÁֹǷνá Áö¿À¸ÞÆ®¸® ÀÛ¾÷ ºÎÇϸ¦ Àý¹ÝÀ¸·Î °¨¼Ò ½ÃÄÑÁØ´Ù.
ÆĽºÄ®À» À§ÇÑ °í´ë¿ªÆø SLI ºê¸´Áö
ÁöÆ÷½º GTX 1080 °ø°³¿Í ÇÔ²² ÁÖ¸ñ¹Þ´Â °ÍÀÌ ÀÖÀ¸´Ï ¹Ù·Î »õ·Ó°Ô µîÀåÇÑ SLI HB
ºê¸´Áö´Ù. ¸ÞÀκ¸µå/ ±×·¡ÇÈ Ä«µå Á¦Á¶»ç¿¡¼ ¼±º¸ÀÌ´ø Ä¿½ºÅÒ ¸ðµ¨°ú °°ÀÌ »ý±è»õ°¡ ƯÀÌÇÑ °Í ¿Ü¿¡µµ ÇØ´ç ºê¸´ÁöÀÇ
ƯÀÌÁ¡À̶ó¸é ÆĽºÄ®À» À§ÇØ Æ¯º°È÷ ¼³°èµÈ Á¡ÀÏ °ÍÀÌ´Ù.
NVIDIA¿¡ µû¸£¸é ÁöÆ÷½º GTX 1080ÀÇ SLI ÀÎÅÍÆäÀ̽º´Â ±âÁ¸ 400MHz¿¡¼
650MHz·Î µ¿ÀÛ Å¬·°ÀÌ ³ô¾ÆÁ³À¸¸ç, À̸¦ 100% È°¿ëÇϱâ À§Çؼ´Â SLI HD ºê¸´Áö°¡ ÇÊ¿äÇÏ´Ù. ¹°·Ð ±âÁ¸ SLI
ºê¸´Áöµµ »ç¿ëÇÒ ¼ö ÀÖÀ¸³ª ÀÌ °æ¿ì 400MHz·Î µ¿ÀÛÇϱ⠶§¹®¿¡ ÆĽºÄ®ÀÇ ´Ã¾î³ SLI ÀÎÅÍÆäÀ̽º ´ë¿ªÆø È°¿ëÀÌ
Á¦ÇѵȴÙ.
SLI HD ºê¸´Áö(ÆĶõ»ö) / SLI
Old ºê¸´Áö(°ËÀº»ö)ÀÇ ÇÁ·¹ÀÓŸÀÓ
NVIDIAÀÇ Å×½ºÆ®¿¡ µû¸£¸é SLI ºê¸´Áö¿¡ µû¸¥ ¼º´É Â÷ÀÌ´Â Å©Áö ¾ÊÁö¸¸, ±¸Çü
SLI ºê¸´Áö¸¦ »ç¿ëÇÒ °æ¿ì ¼ø°£ÀûÀÎ ½ºÅÍÅ͸µ ¹ß»ý ºóµµ°¡ ³ô¾ÆÁö´Â °ÍÀ» ¾Ë ¼ö ÀÖ´Ù.
ÇÑÆí, »õ·Î¿î SLI HD ºê¸´Áö´Â ±æÀ̺°·Î ¼¼ Á¾·ùÀÇ Á¦Ç°ÀÌ ÀÖÁö¸¸ ¸ðµÎ
2way SLI¸¸À» Áö¿øÇϴµ¥, ÀÌ´Â 3/ 4way SLIÀÇ È¿À²°ú °ÔÀÓ ¼³°èµîÀÇ ¹®Á¦·Î ´õ ÀÌ»ó ±ÇÀåÇÏÁö ¾Ê±â
¶§¹®ÀÌÁö¸¸, ±×·¸´Ù°í ÆĽºÄ® ÁöÆ÷½º GTX 1080ÀÇ 3/ 4way SLI ±¸¼ºÀÌ ºÒ°¡´ÉÇÑ °ÍÀº ¾Æ´Ï´Ù.
´ÜÁö 3way ÀÌ»óÀÇ SLI ±¸¼ºÀ» À§Çؼ´Â NVIDIA À¥»çÀÌÆ®¿¡ Á¢¼ÓÇØ
'Enthusiast Key'¸¦ ´Ù¿î¹Þ¾Æ¾ß ÇÏ°í, ±¸Çü SLI ºê¸´Áö¸¦ »ç¿ëÇÏ´Â ±ÍÂúÀº ÀÛ¾÷ÀÌ ÇÊ¿äÇѵ¥, ÀÚ¼¼ÇÑ ÀýÂ÷´Â
Á¦Ç° Ãâ½Ã ÈÄ °ø°³µÉ ¿¹Á¤ÀÌ´Ù.
¾îµð¼³ª ÃÖ°íÀÇ Å¬·°À», GPU Boost 3.0
ÁöÆ÷½º 600 ½Ã¸®ÁîºÎÅÍ Áö¿øÇØ¿Â GPU ºÎ½ºÆ®´Â ºÎÇÏ¿Í ¿Âµµ, ¼ÒºñÀü·Â µîÀ» °í·ÁÇØ
GPU Ŭ·°À» ÀÚµ¿À¸·Î ¿À¹öÇØÁÖ´Â ±â´ÉÀ¸·Î °ü½ÉÀ» ¹Þ¾Æ¿ÔÁö¸¸ ±×µ¿¾ÈÀº °íÁ¤µÈ ¿ÀÇÁ¼ÂÀ» ±âÁØÀ¸·Î µ¿ÀÛÇϱ⿡ GPUÀÇ ¼º´É
ÀáÀç·ÂÀ» ²ø¾î³»´Âµ¥ Á¶±ÝÀº ºÎÁ·ÇÑ ¸ð½ÀÀ» º¸¿´´Ù.
À̹ø ÆĽºÄ®¿¡¼ ¾÷µ¥ÀÌÆ®µÈ GPU Boost 3.0Àº °¡º¯ ¿ÀÇÁ¼ÂÀ» äÅÃÇØ ³·Àº
Àü¾Ð¿¡¼µµ ÀÌ·Ð»ó °¡´ÉÇÑ ÃÖ´ë Ŭ·°¿¡ °¡±õ°Ô ºÎ½ºÅ© Ŭ·°À» ²ø¾î¿Ã¸± ¼ö ÀÖ¾î ±×·¡ÇÈ Ä«µåÀÇ ÀáÀç·Â È°¿ë¿¡ À¯¿ëÇÏ´Ù.
À̸¦ À§ÇØ ±×·¡ÇÈ Ä«µå Á¦Á¶»ç¿¡¼ Á¦°øÇÏ´Â ¿À¹öŬ·° À¯Æ¿¸®Æ¼¿¡ »õ·Î¿î ±â´ÉÀÌ Ãß°¡µÉ
¿¹Á¤ÀÓÀ» ¾Ë·È´Âµ¥, »ç¿ëÀÚ°¡ Ŭ·° ÇÑ°èÄ¡¸¦ ŽÁöÇϱ⠾î·Á¿î Á¡À» °¨¾ÈÇØ Àü¾Ð¿¡ µû¸¥ Ŭ·° ÇѰ踦 ÀÚµ¿ °¨Áö, ¼³Á¤ÇÒ °ÍÀ¸·Î
¿¹»óµÈ´Ù.
Ƽ¾î¸µ ¾øÀÌ ·¹ÀÌÅϽà À¯Áö, Super Fast FSP °ÔÀÓÀ» À§ÇÑ Fast Sync
ÁöÆ÷½º GTX 1080¿¡ »õ·Î¿î ±â¼ú Áß ÇϳªÀÎ Fast Sync´Â V-sync On/
OffÀÇ ÀåÁ¡¸¸À» ´õÇÑ ±â¼ú·Î, V-sync´Â ¸ð´ÏÅÍ ÁÖ»çÀ²°ú ¼º´ÉÀ» µ¿±âÈ ½ÃÅ°±â ¶§¹®¿¡ È帧 Á¦¾î°¡ ÇÊ¿äÇϸç ÀÎDz
·¹ÀÌÅϽ𡠹߻ýÇÑ´Ù. ¹Ý¸é ȸé Âõ¾îÁü(Ƽ¾î¸µ)ÀÌ ¹ß»ýÇÏÁö ¾ÊÀ¸¸ç, V-Sync¸¦ ²ø °æ¿ì È帧Á¦¾î°¡ ÇÊ¿ä¾ø°í ±×·¡ÇÈ Ä«µå
¼º´ÉÀ» °¡´ÉÇÑ Çѵµ±îÁö ²ø¾î³»¹Ç·Î ÀÎDz ·¹ÀÌÅϽð¡ ³·Áö¸¸, ÁÖ»çÀ² Â÷ÀÌ·Î ÀÎÇÑ È¸é Âõ¾îÁüÀÌ ¹ß»ýÇÑ´Ù.
Fast Sync´Â ·»´õ¸µ ´Ü°è¸¦ ÇÁ·¹ÀÓ ¹öÆÛ ¹× µð½ºÇ÷¹ÀÌ ´Ü°è¿Í ºÐ¸®, ±×·¡ÇÈ Ä«µåÀÇ
¼º´ÉÀ» ¿ÏÀüÈ÷ È°¿ëÇÔ¿¡ µû¶ó º°µµÀÇ È帧Á¦¾î°¡ ÇÊ¿ä¾ø¾î ÀÎDz ·¹ÀÌÅϽø¦ ³·Ãß´Â µ¿½Ã¿¡ ȸ鿡 Ç¥½ÃµÇ´Â ·»´õ¸µ ȸéÀ» ÀûÀýÈ÷
¼±ÅÃÇØ Æ¼¾î¸µÀ» ¾ø¾ÖÁØ´Ù.
À̸¦ À§ÇØ Fast Sync´Â ÃÑ ¼¼ ´Ü°èÀÇ ÇÁ·¹ÀÓ ¹öÆÛ¸¦ È°¿ëÇϴµ¥, ÇÁ·ÐÆ®
¹öÆÛ(FB)´Â ȸ鿡 Ç¥½ÃµÉ ¿ÏÀüÈ÷ ·»´õ¸µµÈ ȸéÀÌ, ¹é ¹öÆÛ(BB)´Â ÇöÀç ·£´õ¸µ ÁßÀΠȸéÀÇ ³»¿ëÀÌ ÀúÀåµÇ¸ç, ¶ó½ºÆ®
·£´õµå ¹öÆÛ(LRB)´Â BBÀÇ ³»¿ëÀ» ¹é¾÷ÇϰԵȴÙ.
±¸Ã¼ÀûÀ¸·Î FBÀÇ ³»¿ëÀÌ Ç¥½ÃµÇ´Â µ¿½Ã¿¡ BBÀÇ ·£´õ¸µ ÁøÇà, ³»¿ëÀÌ ¿Ï¼ºµÇ¸é BB´Â
LRB·Î, LRB´Â BB·Î ¹Ù²î´Â ¹æ½ÄÀ¸·Î ³»¿ëÀÇ °»½ÅÀÌ °è¼ÓµÇ°í, FBÀÇ ³»¿ë Ç¥½Ã°¡ ¿Ï·áµÇ¸é LRB°¡ FB·Î ¹Ù²î¾î
³»¿ëÀ» ÀÌ¾î¼ Ç¥½ÃÇÏ´Â ¹æ½ÄÀ¸·Î µ¿ÀÛÇÑ´Ù.
Áï, ³»ºÎÀûÀ¸·Î ±×·¡ÇÈ Ä«µå´Â º°µµÀÇ ¼º´É Á¦¾î¾øÀÌ °è¼Ó ·£´õ¸µÀ» ÁøÇàÇϹǷΠ·¹ÀÌÅϽð¡
V-Sync OffÀÏ ¶§¿Í ºñ½ÁÇÑ ¼öÁØÀ¸·Î À¯ÁöµÇ¸ç, µð½ºÇ÷¹ÀÌ ´Ü°è¿¡¼ Çø³ ·ÎÁ÷À» ´õÇØ µð½ºÇ÷¹ÀÌ ÁÖ»çÀ²°ú ¸ÂÃç ÀûÀýÇÑ
¼ø°£¿¡ ȸéÀ» ±³Ã¼ÇØ ÁֹǷΠV-Sync¿Í µ¿ÀÏÇÑ È¿°ú¸¦ ±â´ëÇÒ ¼ö ÀÖ´Ù.
NVIDIAÀÇ ÀÚ·á¿¡ µû¸£¸é Fast Sync´Â V-Sync OffÀÏ ¶§¿Í ºñ±³ÇØ
Áõ°¡ÇÏ´Â ·¹ÀÌÅϽð¡ 8ms ÀÌÇÏÀ̸ç, ÇØ´ç ±â´ÉÀº ¸ð´ÏÅÍ ÁÖ»çÀ²º¸´Ù °ÔÀÓ ¼º´ÉÀÌ ¿ùµîÈ÷ ºü¸¥ °íÀü °ÔÀÓµé°ú, Áö½ÌÅ©´Â
µð½ºÇ÷¹ÀÌ ÁÖ»çÀ²º¸´Ù ¼º´ÉÀÌ ³·Àº ÃֽŠ°í»ç¾ç °ÔÀÓµé°ú ÁÁÀº ±ÃÇÕÀ» º¸ÀÏ °ÍÀ¸·Î ÆǴܵȴÙ.
ÃֽŠHDR ȯ°æ ´ëÀÀ, MS Ç÷¹ÀÌ·¹µð 3.0°ú ÃֽŠÄÚµ¦ HW °¡¼Ó Áö¿ø
VR°ú ÇÔ²² NVIDIA°¡ ÆĽºÄ®¿¡ °øµéÀÎ ºÎºÐÀº 4K µð½ºÇ÷¹ÀÌ/ °ÔÀְ̹ú ÇÔ²²
ÁÖ¸ñ¹Þ°í ÀÖ´Â HDRÀÌ´Ù. ÆĽºÄ® ÁöÆ÷½º GTX 1080Àº ÃÊ°íÇØ»óµµ ÄÁÅÙÃ÷ º¸È£¸¦ À§ÇÑ MSÀÇ PlayReady
3.0(SL3000) ±Ô°ÝÀ» ¸¸Á·ÇÏ°í, ³ØÇø¯½ºµîÀÇ ½ºÆ®¸®¹Ö ¾÷ü°¡ Á¦°øÇÏ´Â HDR ÄÁÅÙÃ÷ÀÇ °¡¼ÓÀ» Áö¿øÇϱâ À§ÇØ ÄÚµ¦
Áö¿øÀÌ °ÈµÇ¾ú´Ù.
¸Æ½ºÀ£ ÁöÆ÷½º GTX 980¿¡¼ Áö¿øÇÏ´ø 12bit »ö»ó°ú , BT.2020 »ö¿ª,
SMPTE 2084, 4K HDRÀ» À§ÇÑ HDMI 2.0b 10/12bit¿¡ ´õÇØ, HDR ºñµð¿À¸¦ À§ÇÑ 4K@60Hz
10bit/12bit HEVC µðÄÚµå, HDR ·¹ÄÚµù ¹× ½ºÆ®¸®¹ÖÀ» À§ÇÑ 4K@60Hz 10bit HEVC ÀÎÄڵ带
Áö¿øÇÑ´Ù
µðÄÚµå ºÐ¾ß¿¡¼´Â ÃÖ´ë 4K@120Hz(8K@30Hz)ÇØ»óµµ¿Í 320Mbps ´ë¿ªÆøÀ»
Áö¿øÇØ 8K¿¡¼µµ ºÎºÐÀûÀ¸·Î ´ëÀÀÇÒ ¼ö ÀÖÀ» °ÍÀ¸·Î ÆǴܵǸç, DisplayPort ±â¹Ý HDR µð½ºÇ÷¹ÀÌ ¿¬°áÀ» À§ÇÑ
DisPlay 1.4-Ready HDR ¸ÞŸµ¥ÀÌÅÍ Àü¼ÛÀ» Áö¿øÇÑ´Ù.
¶ÇÇÑ HDR °ÔÀֿ̹¡ ´ëÀÀÇϵµ·Ï Àü¿ë API¿Í Åæ ¸ÊÇÎ ¾Ë°í¸®Áòµµ Á¦°øÇϴµ¥, ¿£ºñµð¾Æ°¡
¹àÈù HDR ´ëÀÀ °ÔÀÓÀº Obduction, The Witness, Lawbreakers, Rise of the Tomb
raider, Paragon, The Talos Principle, Shadow Warrior2°¡ ÀÖ´Ù.
ÆĽºÄ®°ú ½¯µå¿¡ ³»ÀåµÈ HEVC 10bit ÀÎÄÚµå/ µðÄÚµå ±â´ÉÀ» ÀÌ¿ëÇÑ HDR
°ÔÀÓ½ºÆ®¸²µµ °¡´ÉÇѵ¥, À̸¦ À§Çؼ´Â Â÷ÈÄ °ÔÀÓ°ú ½¯µåÀÇ ¾÷µ¥ÀÌÆ®°¡ ÇÊ¿äÇÑ »óȲÀÌ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