ÀÌ¹Ì ¸¹Àº ºÐµéÀÌ ¼Ò½ÄÀ» Á¢Çϼ̰ÚÁö¸¸, ´ëÇ¥ÀûÀÎ ±×·¡ÇÈ Ä«µå º¥Ä¡¸¶Å© ÇÁ·Î±×·¥ÀÎ
3DMarkÀÇ API Å×½ºÆ®°¡ ¾÷µ¥ÀÌÆ®µÇ¸é¼ AMD ¸ÇƲÀÇ ÀÚ¸®¸¦ Å©·Î³ë½º±×·ìÀÇ ¹úÄ(Vulkan) Å×½ºÆ®°¡ ´ë½ÅÇÏ°Ô
µÇ¾ú´Ù.
¿ÀǼҽºÈ°¡ °èȹµÇ¾ú´ø AMD ¸ÇƲÀº ¶óµ¥¿Â°ú ÁöÆ÷½º üÁ¦°¡ ±»ÇôÁø ÀÌÈÄ PC ±×·¡ÇÈ
ºÐ¾ß ·Î¿ì·¹º§ APIÀÇ ½ÃÃÊ°ÝÀÓ¿¡µµ ¿©·¯ »çÁ¤À¸·Î ½ÃÀå¿¡ ÁÖ·ÂÀ¸·Î ¶°¿À¸£Áö´Â ¸øÇÏ°í Å©·Î³ë½º±×·ìÀÇ OpenGLÀ» ´ëüÇÒ
·Î¿ì·¹º§ APIÀÎ ¹úÄ(Vulkan)À¸·Î À̾îÁ³´Ù.
·Î¿ì·¹º§ API Ư¼º»ó Çϵå¿þ¾î ÀÚ¿ø È°¿ë¿¡ À¯¸®ÇÏÁö¸¸ ±×¸¸Å ÇÁ·Î±×·¡¹Ö ³À̵µ°¡ ³ô±â¿¡
¾ÆÁ÷ DX12³ª ¹úÄÀÇ µµÀÔÀº °ÉÀ½¸¶ ¼öÁØÀÌÁö¸¸, ¶óÀÌÁî ¿Àºê ´õ Åù ·¹ÀÌ´õ, ±â¾îÁî ¿Àºê ¿ö 4, µðºñÀü, È÷Æ®¸Ç, ¹®¸í
6, ¹èƲÇʵå 1 µî Àϸí
AAA±Þ ŸÀÌƲÀ» Áß½ÉÀ¸·Î DX12°¡ µµÀԵǰí ÀÖÀ¸¸ç, DX12º¸´Ù ºÎÁ·ÇÏÁö¸¸ ¹úÄ ¿ª½Ã µÒ(2016), Å»·Î½º ¹ýÄ¢,
½ºÅ¸ ½ÃƼÁð µî ÃֽŠŸÀÌƲ¿¡¼ Áö¿øÀÌ ÀÌ·ïÁö°í ÀÖ´Ù.
ÇÏÁö¸¸ ¾ÆÁ÷ ³À̵µ ¶§¹®ÀÎÁö DX12¿Í ¹úÄÀ» µ¿½Ã Áö¿øÇϴ ŸÀÌƲÀº ¾ÆÁ÷ ¾ø±â ¶§¹®¿¡
±×µ¿¾È ÀÌ µÑÀÇ È¿À²À» Á÷Á¢ÀûÀ¸·Î ºñ±³ÇÒ ¿©°ÇÀÌ µÇÁö ¾Ê¾Ò´Âµ¥, À̹ø¿¡ 3DMark API Overhead Feature
Teset°¡ ¾÷µ¥ÀÌÆ®µÇ¸é¼ ÀÌ µÑÀ» Á÷Á¢ ºñ±³Çغ¼ ¼ö ÀÖ°Ô µÇ¾ú´Ù.
3DMark API Overhead Feature Test, DX12¿Í ¹úÄ APIÀÇ È¿À²
ºñ±³
2015³â 3DMark API Overhead Feature Test°¡ °ø°³µÇ¾úÀ» ¶§´Â
DX11À» ±âÁØÀ¸·Î MS DX12¿Í AMD ¸ÇƲÀÇ ¿À¹öÇìµå¸¦ ºñ±³ÇÒ ¼ö ÀÖ¾ú´Âµ¥, 2017³â 3¿ù ¾÷µ¥ÀÌÆ®¿¡¼´Â AMD
¸ÇƲÀÇ »ç½Ç»ó ÈÄ¼Ó ·Î¿ì·¹º§ APIÀÎ ¹úÄÀ» ºñ±³ÇÒ ¼ö ÀÖµµ·Ï ¾÷µ¥ÀÌÆ® µÇ¾ú´Ù.
Å×½ºÆ® ¹æ½ÄÀº ´ç½Ã¿Í µ¿ÀÏÇÏ°Ô CPU¿¡¼ GPU·ÎÀÇ µå·Î¿ì ÄÝ (Draw
Calls) ¸í·É Àü´Þ 󸮸¦ ±Þ°ÝÈ÷ ´Ã·Á ÃÊ´ç FPS°¡ 30¿¡ ´ÞÇÒ ¶§±îÁöÀÇ ÃÊ´ç µå·Î¿ìÄÝÀ» ÃøÁ¤Çϴµ¥, APIÀÇ È¿À²ÀÌ
³ôÀ»¼ö·Ï ȸ鿡 ±×·ÁÁö´Â ¿ÀºêÁ§Æ® ¼ö°¡ Áõ°¡Çϸç, °á°úÀûÀ¸·Î È¿À²ÀÌ ³ôÀº API ±â¹Ý ŸÀÌƲÀº µ¿ÀÏ Çϵå¿þ¾î¿¡¼ ´õ ³ôÀº ±×·¡ÇÈ Ç°Áú ¶Ç´Â ¼º´É Çâ»óÀ» ²ÒÇÒ ¼ö ÀÖÀ¸¸ç, DX12¿Í ¹úÄÀÌ
ÁÖ¸ñ¹Þ´Â °Íµµ À̶§¹®ÀÌ´Ù.
À§ Â÷Æ®´Â ÁöÆ÷½º GTX 1070°ú ¶óÀÌÁ¨ 7 1800X ȯ°æ¿¡¼ÀÇ 3DMark API Overhead Feature test °á°ú·Î, À§¿¡¼
ºÎÅÍ Â÷·Ê´ë·Î FPS/ GPU ·ÎµåÀ²/ CPU Ŭ·°À̸ç, Á¿¡¼ ¿ì·Î °¢°¢ DX11 ½Ì±Û ½º·¹µå(ST)/ DX11 ¸ÖƼ
½º·¹µå(MT)/ DX12/ ¹úÄ(Vulkan) ¼øÀÌ´Ù.
º¸¸é ¾Ë°ÚÁö¸¸ ÇÏÀÌ·¹º§ APIÀÎ DX11¿¡¼´Â GPU ·ÎµåÀ²ÀÌ 30% ¼öÁØÀ» ³ÑÁö ¸øÇÏ°í
Àִµ¥, À̸»Àº °ð GPU°¡ ³¾ ¼ö ÀÖ´Â ÈûÀÇ 70%°¡ ºÀÀεǾî ÀÖ´Ù´Â ÀÇ¹Ì¿Í »óÅëÇÑ´Ù. ¹Ý¸é ·Î¿ì·¹º§ APIÀÎ DX12¿Í
¹úÄ¿¡¼´Â µå·Î¿ì ÄÝÀÌ Áõ°¡ÇÔ¿¡ µû¶ó GPU ·ÎµåÀ²ÀÌ Áõ°¡Çϸç 100% °¡±îÀÌ È°¿ë °¡´ÉÇØÁø´Ù.
ÇÑÆí, DX12¿Í ¹úÄÀÇ GPU ·ÎµåÀ² ±×·¡ÇÁ¸¦ ºñ±³Çغ¸¸é, DX12´Â GPU ·ÎµåÀ²ÀÌ
ÀÏÁ¤ÇÑ ¼öÁØÀ» À¯ÁöÇÏ´Ù ¾î´À ¼ø°£ ±Þ°ÝÈ÷ GPU ·ÎµåÀ²ÀÌ Áõ°¡ÇÏÁö¸¸ ¹úÄÀº Å×½ºÆ® ÃʱâºÎÅÍ GPU ·ÎµåÀ²ÀÌ ºü¸£°Ô »ó½ÂÇØ
¼·Î ´Ù¸¥ Ư¼ºÀ» º¸¿©ÁØ´Ù.
µÑ Áß ¾î´À APIÀÇ È¿À²ÀÌ ´õ ³ôÀ»±î?
±×·¡ÇÈ Ä«µå ½ÃÀåÀÇ ¾ç´ë ¶óÀ̹úÀÎ AMD ¶óµ¥¿Â RX 480 8GB Ref.¿Í
NVIDIA ÁöÆ÷½º GTX 1060 6GB FE¸¦ ÅëÇØ ºñ±³ÇØ º¸ÀÚ.
Âü°í·Î, ¾ç»çÀÇ µå¶óÀ̹ö´Â Ãâ½Ã ½Ã±â°¡ ºñ½ÁÇÑ ¶óµ¥¿Â ¼ÒÇÁÆ®¿þ¾î Å©¸²½¼ ¸±¸®ºê ¿¡µð¼Ç
17.2.1°ú ÁöÆ÷½º °ÔÀÓ ·¹µð µå¶óÀ̹ö 378.66 ¹öÀüÀ» ÀÌ¿ëÇß´Ù.
ÁöÆ÷½º GTX 1060 vs ¶óµ¥¿Â RX 480, DX12¿Í ¹úÄ È¿À²Àº?
¿ì¼±, ÇÏÀÌ·¹º§ APIÀÎ DX11¿¡¼ÀÇ µå·Î¿ìÄÝÀ» ºñ±³Çϸé ÁöÆ÷½º GTX 1060
6GB°¡ ¶óµ¥¿Â RX 480 8GBº¸´Ù ´ë·« 35% ÀÌ»ó ´õ ³ôÀº °ÍÀ» ¾Ë ¼ö Àִµ¥, ¾ç ±×·¡ÇÈ Ä«µå ¸ðµÎ ½Ì±Û ½º·¹µåÀÏ
¶§¿Í ¸ÖƼ ½º·¹µåÀÏ ¶§ µå·Î¿ìÄÝÀÇ Â÷ÀÌ°¡ Å©Áö ¾Ê´Ù.
DX11¿¡¼´Â ¸ÖƼ ÄÚ¾î È°¿ëÀÌ ±ØÈ÷ Á¦ÇÑÀûÀÎ °ÍÀ¸·Î Çؼ®µÇ´Âµ¥, ¹Ý¸é DX12¿Í
¹úÄ¿¡¼´Â ´ë·« 10¹è ÀÌ»óÀÇ µå·Î¿ìÄÝÀÌ ¹ß»ýÇϸç, DX11¿¡¼¿Í ´Þ¸® DX12¿¡¼´Â AMD ¶óµ¥¿Â RX 480 8GBÀÇ
µå·Î¿ìÄÝÀÌ ´õ ¸¹ÀÌ ¹ß»ý, °á°úÀûÀ¸·Î ´õ ³ôÀº ¼º´ÉÀ» ±â´ëÇÒ ¼ö ÀÖ´Ù.
ÇÑÆí, DX12¿¡¼¿Í ´Þ¸® ¹úÄ¿¡¼´Â ÁöÆ÷½º GTX 1060 6GB FEÀÇ ¼º´ÉÀÌ ´ë·«
14% °¡·® ´õ ³ôÀº °ÍÀ¸·Î ÃøÁ¤µÇ¾ú´Âµ¥, ÀÌ´Â ¶óµ¥¿Â RX 480ÀÇ DX12¿¡¼ µå·Î¿ìÄݺ¸´Ù ºñ±³Çؼ ¾à 6.5% °¡·®
³ôÀº ¼öÄ¡´Ù.
°¢ APIº° µå·Î¿ìÄÝ Â÷À̸¦ ÀÌ¿ëÇØ °¢ ±×·¡ÇÈ Ä«µå º° API È¿À²À» ºñ±³ÇØ º¸¸é
¾î¶³±î?
DX11 ½Ì±Û ½º·¹µå¸¦ ±âÁØÀ¸·Î DX12¿¡¼ ÁöÆ÷½º GTX 1060 6GB FE´Â
951.37%, ¶óµ¥¿Â RX 480 8GB´Â 1447.16%¶ó´Â ¹«½Ã¹«½ÃÇÑ È¿À²À» º¸¿©ÁÖ¸ç, ¹úÄ¿¡¼´Â ÁöÆ÷½º GTX
1060 6GB°¡ 1136.87%, ¶óµ¥¿Â RX 480 8GB 1353.7% È¿À²À» ¹ßÈÖÇÑ´Ù.
È¿À²¸¸ ³õ°í ºÃÀ» ¶§´Â ¶óµ¥¿Â RX 480 8GB°¡ DX12¿Í ¹úÄ ¸ðµÎ¿¡¼ ÁöÆ÷½º
GTX 1060 6GB¸¦ ´É°¡ÇÏÁö¸¸, ±âÁØÀÌ µÇ´Â DX11 ½Ì±Û½º·¹µå µå·Î¿ìÄÝ ¼º´É¿¡¼ ÁöÆ÷½º GTX 1060 6GB°¡ ¾à
36% °¡·® ³ôÀº °ÍÀ» °¨¾ÈÇϸé È¿À²¸¸À¸·Î ¾ç ±×·¡ÇÈ Ä«µåÀÇ ¿ì¿À» °áÁ¤ÇÒ ¼ö ¾ø´Ù.
´ÜÁö, ·Î¿ì·¹º§ API¸¦ ¸¸³µÀ» ¶§ ÁöÆ÷½º GTX 1060 6GBº¸´Ù ¶óµ¥¿Â RX 480
8GB¿¡¼ ´õ ¸¹Àº ¼º´É Çâ»óÀ» ±â´ëÇÒ ¼ö ÀÖ´Ù´Â Á¤µµ·Î Çؼ®ÇÒ ¼ö ÀÖ´Ù.
GTX 1060 6GB vs RX 480 8GB. CPU ÄÚ¾î¿Í Ŭ·°ÀÇ ·Î¿ì·¹º§ API
¿µÇâÀº?
À§¿¡¼ ÁöÆ÷½º GTX 1060 6GB¿Í ¶óµ¥¿Â RX 480 8GBÀÇ ·Î¿ì·¹º§ API
È¿À²Àº ¶óÀÌÁ¨ 7 1800X¶ó´Â, Å×½ºÆ® ½ÃÁ¡¿¡¼ ÀÏ¹Ý ¼ÒºñÀÚ¸¦ ´ë»óÀ¸·Î ³ª¿Â ´ÜÀÏ CPU ÃÖ´ë ÄÚ¾î/½º·¹µå CPU¿¡¼
È®ÀÎÇØ º¸¾Ò´Âµ¥, ¾ÆÁ÷ ¸ÞÀνºÆ®¸² ½ÃÀå¿¡¼´Â Äõµå ÄÚ¾î CPU°¡ ÁÖ·ÂÀÎ Á¡À» °í·ÁÇØ ¶óÀÌÁ¨ 7 1800X¸¦ Äõµå ÄÚ¾î(2+2)·Î º¯Çü ½ÃÄÑ ´Ù½Ã Å×½ºÆ®Çß´Ù.
À̹ø Å×½ºÆ®´Â 8ÄÚ¾î 16½º·¹µå¿¡¼ ÄÚ¾î´Â ¹ÝÀý, ½º·¹µå´Â 1/4ÀÎ 4ÄÚ¾î 4½º·¹µå·Î ÁÙ¾îµç ȯ°æÀÌ´Ù. ±×·¡ÇÈ Ä«µå¿¡
µå·Î¿ìÄÝÀ» ³»·ÁÁÙ CPU°¡ ÁÙ¾îµç ¸¸Å ¶óµ¥¿Â RX 480 8GB¿Í ÁöÆ÷½º GTX 1060 6GB ¸ðµÎ Àü¹ÝÀûÀÎ µå·Î¿ì
ÄÝ ÃøÀåÄ¡´Â ÁÙ¾úÁö¸¸ Àü¹ÝÀûÀÎ °æÇâÀº À§¿Í µ¿ÀÏÇÏ´Ù.
±×·¸´Ù¸é ¶óÀÌÁ¨ 7 1800Xº¸´Ù Ŭ·°ÀÌ ³·Àº ¶óÀÌÁ¨ 7 1700 ȯ°æ¿¡¼´Â µÎ
±×·¡ÇÈ Ä«µåÀÇ ·Î¿ì·¹º§ API ¼º´ÉÀÌ ¾î¶»°Ô º¯ÇÒ±î? °¢ °æ¿ìÀÇ DX12¿Í ¹úÄ ¼º´ÉÀ» ÇϳªÀÇ Â÷Æ®¿¡ ¸ð¾ÆºÃ´Ù.
¿ì¼± DX12¿Í ¹úÄ ¸ðµÎ ÁöÆ÷½º GTX 1060 6GB¿Í ¶óµ¥¿Â RX 480 8GB
µ¿ÀÏÇÏ°Ô µå·Î¿ìÄÝ ±âÁØ Å¬·° ¿µÇâÀº Å©Áö ¾ÊÀº °ÍÀ¸·Î ³ªÅ¸³µÁö¸¸, ÄÚ¾î¼ö °¨¼Ò¿¡ ´ëÇؼ´Â È®½ÇÇÑ Â÷À̸¦ º¸¿©ÁØ´Ù.
DX 12¿¡¼ ¶óÀÌÁ¨ 7 1800XÀÇ ÄÚ¾î¿Í ½º·¹µå¸¦ 8C/16T¿¡¼ 4C/4T·Î
°¨¼Ò½ÃŲ °æ¿ì ¶óµ¥¿Â RX 480 8GBÀº ¾à 70%, ÁöÆ÷½º GTX 1060 6GB´Â ¾à 84%, ¹úÄ¿¡¼´Â °°Àº Á¶°ÇÀÏ
¶§ ¶óµ¥¿Â RX 480 8GB´Â ¾à 66%, ÁöÆ÷½º GTX 1060 6GB´Â ¾à 71% ¼öÁØÀ¸·Î µå·Î¿ìÄÝÀÌ °¨¼ÒÇß´Ù.
°á°úÀûÀ¸·Î, ·Î¿ì·¹º§ APIÀÎ DX12¿Í ¹úÄ¿¡¼ ¶óµ¥¿Â RX 480 8GB°¡ ÁöÆ÷½º
GTX 1060 6GBº¸´Ù CPU ÄÚ¾î ¼ö¿¡ ¿µÇâÀ» ´õ Å©°Ô ¹Þ´Â °ÍÀ¸·Î ³ªÅ¸³ª, »ó´ëÀûÀ¸·Î CPU ¼±Åÿ¡ ½ÅÁßÇØ¾ß ÇÑ´Ù.
·Î¿ì·¹º§ API ½Ã´ë ¸ÞÀνºÆ®¸² VGA ¼±ÅÃÀº?
µå·Î¿ìÄÝÀº CPU°¡ ±×·¡ÇÈ Ä«µå·Î º¸³»´Â ½ÇÁ¦ ÀÛ¾÷ ¸í·ÉÀ̶ó°í ÀÌÇØÇÒ ¼ö ÀÖ´Ù.
°á°úÀûÀ¸·Î ´õ ¸¹Àº µå·Î¿ìÄÝÀ» º¸³¾ ¼ö ÀÖ´Ù´Â °ÍÀº ±×¸¸Å ±×·¡ÇÈ Ä«µåÀÇ ÀÚ¿øÀ» È¿À²ÀûÀ¸·Î ¾µ ¼ö ÀÖ´Ù´Â ÀǹÌÁö Çϵå¿þ¾îÀû ÇѰ踦 ±Øº¹ÇÒ ¼ö ÀÖ´Ù´Â ¶æÀº ¾Æ´Ï´Ù.
Çö ½ÃÁ¡¿¡¼ CPU°¡ ÃæºÐÈ÷ ÁÁÀ» °æ¿ì DX12 À§ÁÖÀÎ °ÔÀ̸Ӷó¸é ¶óµ¥¿Â RX 480
8GB¸¦, ¹úÄ À§ÁÖÀÎ °ÔÀ̸Ӹ®¸é ÁöÆ÷½º GTX 1060 6GB¸¦ ¼±ÅÃÇϸé ÁÁ´Ù. ¹Ý¸é CPU ÆÄ¿ö°¡ Á¶±Ý ºÎÁ·ÇÑ °æ¿ì¶ó¸é DX12¿Í
¹úÄ ¸ðµÎ ÁöÆ÷½º GTX 1060 6GB¸¦ ¼±ÅÃÇÏ´Â °ÍÀÌ ±×·¡ÇÈ Ä«µåÀÇ ÀáÀç·ÂÀ» È°¿ëÇϴµ¥ À¯¸®ÇÒ °ÍÀÌ´Ù.
ÇÑÆí, ÇöÀç DX12¿Í ¹úÄÀÇ ·Î¿ì·¹º§ API ´ë°áÀº À©µµ¿ìÀÇ Àý´ëÀûÀÎ Á¡À¯À²À» ¹ÙÅÁÀ¸·Î
DX12°¡ ¿ì¼¼ÇÑ Çü±¹ÀÌ´Ù. ´çÀå ±â»ç Ãʹݿ¡ ¾ð±ÞÇÑ DX12 Áö¿ø ŸÀÌƲÀÌ ´õ ¸¹Àºµ¥, ÇÑ°¡Áö ÁÖ¸ñÇÒ Á¡Àº DX12°¡
À©µµ¿ì 10 À̻󿡼¸¸ Áö¿øÇÏ´Â ¹Ý¸é ¹úÄÀº À©µµ¿ì 7 SP1 ÀÌ»óÀº ¹°·ÐÀÌ°í ¾Èµå·ÎÀ̵å¿Í ¸®´ª½º¸¦ Æ÷ÇÔÇÑ »ê¾÷ Àü¹Ý¿¡¼
Áö¿øµÈ´Ù.
ÀÌ¿¡ µû¶ó ÇÁ·Î±×·¡¹Ö ³À̵µ°¡ ÇÏÀÌ·¹º§ APIÀÎ DX11º¸´Ù ¾î·Æ´Ù°í Æò°¡µÇ´Â ·Î¿ì·¹º§
APIÀÎ DX12¿Í ¹úÄ Áß ÇÑÂÊÀ» ¼±ÅÃÇØ¾ß ÇÑ´Ù¸é ÀÚ¿¬È÷ ¹úÄÀ» °í¸£°Ô µÉ °ÍÀ̸ç, ½ºÅ¸½ÃƼÁð °³¹ß»ç´Â ÀÌ°°Àº ÀÌÀ¯¸¦
µé¾î DX12°ú DX11 Áö¿øÀ» Æ÷±âÇÏ°í ¹úÄ Àü¿ëÀ¸·Î ¼³°èÇÒ °ÍÀ̶ó´Â ÀÔÀåÀ» ¹àÈù ¹Ù ÀÖ´Ù.
À¯¸í °ÔÀÓ ¿£Áøµéµµ DX12¿Í ÇÔ²² ¹úÄ Áö¿ø¿¡ ³ª¼°í ÀÖÁö¸¸ ÀÌ¹Ì MSÀÇ DX°¡ ¼±Á¡ÇÑ
PC °ÔÀÓ ½ÃÀå, ¿¢½º¹Ú½º ¿ø±îÁö È®´ëµÈ DX12 Áö¿øÀ» °í·ÁÇÏ¸é °ÔÀÓ ½ÃÀå¿¡¼ ¹úÄÀÇ ¿µÇâ·ÂÀÌ DX12¿Í ´ëµîÇÑ ¼öÁØ¿¡
´ÞÇϰųª ¿ªÀüÇϱ⠽±Áö ¾ÊÀ» °ÍÀÌ´Ù.
ÇÏÁö¸¸, ±âÀÚ °³ÀÎÀûÀ¸·Î´Â PC °ÔÀÓ ½ÃÀå¿¡¼ ¹ö·ÁÁö´Ù ½ÃÇÇÇß´ø OpenGLÀÇ ÈļÓ
API°¡ °Å´ë °ø·æ MSÀÇ DX12¿Í °æÀïÇϱ⠽ÃÀÛÇß´Ù´Â °Í ¸¸À¸·Îµµ ÀÀ¿øÇÏ°í ½Í¾îÁø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