Çѱ¹¸ÞŸ¹ö½º»ê¾÷Çùȸ(ȸÀå ½Å¼öÁ¤, ÀÌÇÏ ‘K-META’)´Â °úÇбâ¼úÁ¤º¸Åë½ÅºÎÀÇ Áö¿øÀ» ¹Þ¾Æ ÁøÇàÇÑ ‘2023 ÇØ¿Ü ¼±µµ±â¼ú ¿¬¼ö(8.3~8.13, ¹Ì±¹ ·Î½º¾ØÁ©·¹½º•»÷ÇÁ¶õ½Ã½ºÄÚ•»êŸŬ¶ó¶ó)’ ÇÁ·Î±×·¥À» ¼ºÈ²¸®¿¡ Á¾·áÇß´Ù°í ¹àÇû´Ù.
‘ÇØ¿Ü ¼±µµ±â¼ú ¿¬¼ö ÇÁ·Î±×·¥’Àº ÇØ¿Ü ¸ÞŸ¹ö½º ¼±µµ±â¾÷ÀÇ ¼±Áø±â¼ú°ú »ç·Ê¸¦ ½ÀµæÇÒ ¼ö ÀÖ´Â ÇöÀåÇнÀ ±âȸ¸¦ Á¦°øÇØ ±¹³» ¸ÞŸ¹ö½º ±â¼ú »ç¾÷È ¼öÁØÀ» °ÈÇÏ°í »ê¾÷ ¼±Áøȸ¦ µµ¸ðÇϱâ À§ÇØ ¸¶·ÃµÆÀ¸¸ç ¿ÃÇØ¿¡´Â µ¦½ºÅͽºÆ©µð¿À, ¿¢½º¿Â½ºÆ©µð¿À, SBS, JTBC¹Ìµð¾îÅØ µî ±¹³» ¸ÞŸ¹ö½º °ü·Ã ±â¾÷ 10°³ »ç°¡ Âü¿©Çß´Ù.
À̹ø ¿¬¼ö¿¡¼´Â ¡â¹öÃß¾ó ÇÁ·Î´ö¼Ç(³²°¡ÁÖ´ë ¿£ÅÍÅ×ÀθÕÆ® Å×Å©³î·ÎÁö ¼¾ÅÍ, ³¶Æ® ½ºÆ©µð¿À, ROE-Disguise ·¦ µî) ¡âµðÁöÅÐ ÈÞ¸Õ(³²°¡ÁÖ´ë Å©¸®¿¡ÀÌƼºê Å×Å©³î·ÎÁö ¿¬±¸¼Ò Vision Graphics ·¦, µðÁöÅÐ µµ¸ÞÀÎ) ¡â¼ôÆû Ç÷§Æû(ƽÅå) ¡âÁõ°Çö½Ç(³ªÀ̾ðƽ) ¡â¸ÞŸ¹ö½º Ç÷§Æû(·Îºí·Ï½º) µî ¸ÞŸ¹ö½º ±¸Çö¿¡ ÇÊ¿äÇÑ ¼±Áø±â¼ú ½ÀµæÀ» À§ÇØ ´Ù¾çÇÑ ±³À°ÀÌ ÁøÇàµÆ´Ù.
ƯÈ÷ ¿£ºñµð¾Æ* ¹æ¹® ¿¬¼ö¸¦ ÅëÇØ ‘»ý¼ºÇü AI’, ‘¿È´Ï¹ö½º’ µî ¸ÞŸ¹ö½º °ü·Ã ½Å±â¼ú¿¡ ´ëÇÑ ³ëÇϿ츦 Àü¼ö¹Þ°í ±¹³» »ç¾÷ Á¢¸ñÀ» À§ÇÑ ÀλçÀÌÆ®¸¦ µµÃâÇÏ´Â µî ´Ù¾çÇÑ ³íÀǸ¦ ÁøÇàÇß´Ù.
* ¿£ºñµð¾Æ(NVIDIA) : GPU¸¦ ±â¹ÝÀ¸·Î AI ¹ßÀüÀ» ÁÖµµÇÏ´Â ¼¼°è ÃÖ°í ±â¼ú±â¾÷À¸·Î »ê¾÷ ºÐ¾ßÀÇ ½Ç½Ã°£ ¿ø°ÝÇù¾÷À» Áö¿øÇÏ´Â ‘¿È´Ï¹ö½º’¶ó´Â ¸ÞŸ¹ö½º Ç÷§ÆûÀ» Á¦°øÇÔ
¶ÇÇÑ ¸ÞŸ¹ö½º ¼±µµ±â¾÷ Àü¹®°¡µéÀÌ ±¸¼ºÇÑ ±Û·Î¹ú Ä¿¹Â´ÏƼÀÎ ÇÁ·¹ÀÓ¿öÅ©(frame:work)*¿Í Çѱ¹ ÁöºÎ(Chapter) ¼³¸³ °ü·Ã ³íÀǸ¦ ÁøÇàÇßÀ¸¸ç, ÀÌ¿Í °ü·ÃÇØ K-META¿¡¼´Â Çѱ¹ ÁöºÎ ¼³¸³À» À§ÇÑ ´Ù¾çÇÑ Áö¿ø¹æ¾ÈÀ» ¸¶·ÃÇØ ³ª°¥ °èȹÀÌ´Ù.
* ÇÁ·¹ÀÓ¿öÅ©(frame:work) : Lux Machina, ROE, Disguise, Unity µî ¸ÞŸ¹ö½º ¼±µµ±â¾÷ÀÇ Àü¹®°¡µéÀÌ ¹öÃß¾ó ÇÁ·Î´ö¼Ç, È¥ÇÕÇö½Ç, ÀΰøÁö´É, 3D ȯ°æ µî¿¡¼ âÀÇÀûÀÎ ¿µ»ó Á¦ÀÛ°ú °ü·ÃµÈ °úÁ¦ ÇØ°á µî ¸ÞŸ¹ö½º »ýÅÂ°è ¼ºÀå¿¡ ÇÊ¿äÇÑ »õ·Î¿î Áö½Ä°ú ±â¼úÀ» °øÀ¯Çϱâ À§ÇØ ¼³¸³ÇÑ ±Û·Î¹ú Ä¿¹Â´ÏƼ
ÇÑÆí K-META´Â À̹ø ¿¬¼ö ÇÁ·Î±×·¥ Áß ÄÄÇ»ÅÍ ±×·¡ÇÈ Àü½ÃȸÀÎ ‘½Ã±×·¡ÇÁ 2023’* Çà»ç¿Í ¿¬°èÇØ ±Û·Î¹ú ¸ÞŸ¹ö½º »ê¾÷ °ü°èÀÚ¿Í Çѱ¹ ¿¬¼ö´Ü °£ ºñÁî´Ï½º Çù·ÂÀ» À§ÇØ À¯´ÏƼ(Unity)¿Í °øµ¿À¸·Î ³×Æ®¿öÅ· Çà»ç¸¦ °³ÃÖÇß´Ù.
ÀÌ Çà»ç¿¡´Â NVIDIA, AMD, Disguise, XR Studios, ROE µî °ü°èÀÚ 200¿©¸íÀÌ Âü¼®ÇßÀ¸¸ç, À¯´ÏƼ´Â ¿µÈ ¾Æ¹ÙŸ 2¿¡¼ 3D ¹× CG ±â¼úÀ» ¼±º¸ÀÎ ‘¿þŸ µðÁöÅÐ’ÀÇ VFX ±â¼ú·ÂÀ» ÅëÇÕÇØ Â÷¼¼´ë 3D Á¦ÀÛ ÅøÀÎ ‘¿þŸ Åø(Weta Tools)’À» °ø°³Çß´Ù.
¿¬¼ö´Ü¿¡¼´Â µ¦½ºÅͽºÆ©µð¿À ±è¿í ´ëÇ¥°¡ ‘VFX ±â¹Ý µðÁöÅÐÄÜÅÙÃ÷ Á¦ÀÛ È¯°æÀÇ ÇöÀç¿Í ¹Ì·¡’¶ó´Â ÁÖÁ¦¸¦, ¿¢½º¿Â½ºÆ©µð¿À Àå¿øÀÍ ´ëÇ¥°¡ ‘Çѱ¹ ¸ÞŸ¹ö½º »ê¾÷À» À§ÇÑ ¹öÃß¾ó ÇÁ·Î´ö¼Ç ½Ã´ëÀÇ »õ·Î¿î ¹°°á’À̶ó´Â ÁÖÁ¦¸¦ °¢°¢ ¹ßÇ¥ÇØ °¢±¹ Âü¼®ÀÚµé·ÎºÎÅÍ Å« È£ÀÀÀ» ¾ò¾ú´Ù.
¿¬¼ö´Ü Âü¿©±â¾÷ ´ëÇ¥µéÀº ±Û·Î¹ú ½ÃÀå µ¿Çâ ¹× ±â¼ú È帧À» ÆľÇÇØ ¸ÞŸ¹ö½º °ü·Ã ÇÁ·ÎÁ§Æ® ¼öÇà ¿ª·®À» °È½ÃÅ°´Â °ÍÀº ¹°·Ð ±Û·Î¹ú »ç¾÷ȸ¦ ÃßÁøÇϱâ À§ÇÑ ³×Æ®¿öÅ©¸¦ ±¸ÃàÇÏ´Â ¼º°ú¸¦ °ÅµÎ¾ú´Ù.
* ½Ã±×·¡ÇÁ(Siggraph) : ÄÄÇ»ÅÍ ±×·¡ÇÈ ºÐ¾ß ¼¼°è ÃÖ´ë Àü½Ãȸ·Î ¿ÃÇØ¿¡´Â ¹Ì±¹ LA¿¡¼ 8.6~8.10 °³ÃֵŠ78°³±¹ 1¸¸4000¿©¸íÀÌ Àü½Ãȸ ¹× ÄÜÆÛ·±½º¸¦ Âü°üÇß´Ù.
K-META´Â ¾ÕÀ¸·Îµµ ÇØ¿Ü ¼±µµ±â¼ú ¿¬¼ö ±âȸ¸¦ Áö¼ÓÀûÀ¸·Î Á¦°øÇÏ°í ±Û·Î¹ú ³×Æ®¿öÅ© È®´ë¸¦ ÅëÇÑ ±¹³» ¸ÞŸ¹ö½º »ê¾÷ÀÇ °æÀï·Â °È¸¦ À§ÇØ ¾ÕÀå¼°Ú´Ù°í ¹àÇû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