– AI ÄÄÇ»Æà ±â¼ú ºÐ¾ßÀÇ ¼±µÎÁÖÀÚÀÎ ¿£ºñµð¾Æ°¡ 5¿ù 22ÀÏ ¸¶ÀÌÅ©·Î¼ÒÇÁÆ® ºôµå(Microsoft Build) 2024¿¡¼ »õ·Î¿î AI ¼º´É ÃÖÀûÈ¿Í À©µµ¿ì(Windows)¿ë ÅëÇÕÀ» ¹ßÇ¥Çß´Ù. ÀÌ´Â ¿£ºñµð¾Æ ÁöÆ÷½º RTX(NVIDIA GeForce RTX) AI PC¿Í ¿£ºñµð¾Æ RTX ¿öÅ©½ºÅ×À̼ǿ¡¼ ÃÖ°íÀÇ ¼º´ÉÀ» Á¦°øÇÒ ¼ö ÀÖµµ·Ï Áö¿øÇÑ´Ù.
°Å´ë ¾ð¾î ¸ðµ¨(large language models, LLMs)Àº »ý¼ºÇü AI¿¡¼ °¡Àå Èï¹Ì·Î¿î »õ È°¿ë »ç·Ê¸¦ Áö¿øÇÑ´Ù. ÀÌÁ¦ »õ·Î¿î ¿£ºñµð¾Æ R555 °ÔÀÓ ·¹µð µå¶óÀ̹ö(Game Ready Driver)¸¦ »ç¿ëÇÏ´Â ONNX ·±Å¸ÀÓ(ONNX Runtime, ORT)°ú ´ÙÀÌ·ºÆ®ML(DirectML)À» ÅëÇØ ÃÖ´ë 3¹è ºü¸£°Ô ½ÇÇàµÈ´Ù. ORT¿Í ´ÙÀÌ·ºÆ®MLÀº À©µµ¿ì PC¿¡¼ ·ÎÄ÷ΠAI ¸ðµ¨À» ½ÇÇàÇÏ´Â µ¥ »ç¿ëµÇ´Â °í¼º´É ÅøÀÌ´Ù.
WebNNÀº À¥ °³¹ßÀÚµéÀÌ AI ¸ðµ¨À» ¹èÆ÷ÇÒ ¼ö ÀÖ´Â ¾ÖÇø®ÄÉÀÌ¼Ç ÇÁ·Î±×·¡¹Ö ÀÎÅÍÆäÀ̽º´Ù. ÀÌ´Â ÀÌÁ¦ ´ÙÀÌ·ºÆ®MLÀ» ÅëÇØ RTX·Î °¡¼ÓȵŠÀ¥ ¾Û¿¡ ºü¸¥ AI ±â¹Ý ±â´ÉÀ» ÅëÇÕÇÒ ¼ö ÀÖ°Ô µÆ´Ù. ¶ÇÇÑ ÆÄÀÌÅäÄ¡(PyTorch)´Â ´ÙÀÌ·ºÆ®ML ½ÇÇà ¹é¿£µå¸¦ Áö¿øÇØ À©µµ¿ì °³¹ßÀÚµéÀÌ À©µµ¿ì¿¡¼ ÀÚüÀûÀ¸·Î º¹ÀâÇÑ AI ¸ðµ¨À» ÈÆ·ÃÇÏ°í Ãß·ÐÇÒ ¼ö ÀÖµµ·Ï Áö¿øÇÑ´Ù. ¿£ºñµð¾Æ¿Í ¸¶ÀÌÅ©·Î¼ÒÇÁÆ®´Â RTX GPUÀÇ ¼º´ÉÀ» È®ÀåÇϱâ À§ÇØ Çù·ÂÇÏ°í ÀÖ´Ù.
ÀÌ·¯ÇÑ ¹ßÀüÀº Àü ¼¼°è 1¾ï ´ë ÀÌ»óÀÇ RTX AI PC¿Í ¿öÅ©½ºÅ×À̼ǿ¡¼ 500°³ ÀÌ»óÀÇ ¾ÖÇø®ÄÉÀ̼ǰú °ÔÀÓÀ» °¡¼ÓÈÇÏ´Â ¿£ºñµð¾ÆÀÇ ¼¼°è ¼±µµÀûÀÎ AI Ç÷§ÆûÀ» ±â¹ÝÀ¸·Î ÇÑ´Ù.
RTX AI PC: °ÔÀ̸Ó, Å©¸®¿¡ÀÌÅÍ ±×¸®°í °³¹ßÀÚ¸¦ À§ÇØ Çâ»óµÈ AI
¿£ºñµð¾Æ´Â 2018³â, ÅÙ¼ ÄÚ¾î(Tensor Core)¸¦ žÀçÇÑ ÃÖÃÊÀÇ AI °¡¼Ó Àü¿ë PC GPUÀÎ ÁöÆ÷½º RTX 20 ½Ã¸®Áî¿Í ÃÖÃÊ·Î ³Î¸® äÅÃµÈ À©µµ¿ì¿ë AI ¸ðµ¨ÀÎ ¿£ºñµð¾Æ DLSS¸¦ Ãâ½ÃÇß´Ù. ÃֽŠGPU´Â ÃÊ´ç ÃÖ´ë 1,300Á¶ ȸÀÇ AI Àü¿ë ¿¬»ê ¼º´ÉÀ» Á¦°øÇÑ´Ù.
¾ÕÀ¸·Î ¸î ´Þ ¾È¿¡ »õ·Î¿î Àü·Â È¿À²Àû ½Ã½ºÅÛ ¿Â Ĩ(systems-on-a-chip, SoC)°ú RTX GPU¸¦ žÀçÇÑ ÄÚÆÄÀÏ·µ+(Copilot+) PC°¡ Ãâ½ÃµÉ ¿¹Á¤ÀÌ´Ù. °ÔÀ̸Ó, Å©¸®¿¡ÀÌÅÍ, ¸¶´Ï¾Æ, °³¹ßÀÚ´Â ÀÌ PC¸¦ ÅëÇØ ¸¶ÀÌÅ©·Î¼ÒÇÁÆ®ÀÇ »õ·Î¿î ÄÚÆÄÀÏ·µ+ ±â´É°ú ÇÔ²² ±î´Ù·Î¿î ·ÎÄà AI ¿öÅ©·Îµå¸¦ ó¸®ÇÒ ¼ö ÀÖ´Â Çâ»óµÈ ¼º´ÉÀ» Á¦°ø¹Þ°Ô µÈ´Ù.
RTX AI PC¸¦ »ç¿ëÇÏ´Â °ÔÀ̸Ӹ¦ À§ÇØ ¿£ºñµð¾Æ DLSS´Â ÇÁ·¹ÀÓ ¼Óµµ¸¦ ÃÖ´ë 4¹è±îÁö ²ø¾î¿Ã¸°´Ù. ¶ÇÇÑ ¿£ºñµð¾Æ ¿¡À̽º(ACE)´Â AI ±â¹Ý ´ëÈ, ¾Ö´Ï¸ÞÀ̼Ç, À½¼ºÀ¸·Î °ÔÀÓ Ä³¸¯ÅÍ¿¡ »ýµ¿°¨À» ºÒ¾î³Ö´Â´Ù.
ÄÜÅÙÃ÷ Å©¸®¿¡ÀÌÅ͸¦ À§ÇØ RTX´Â ¾îµµºñ ÇÁ¸®¹Ì¾î(Adobe Premiere), ºí·¢¸ÅÁ÷ µðÀÚÀÎ ´ÙºóÄ¡ ¸®Á¹ºê(Blackmagic Design DaVinci Resolve)¿Í ºí·»´õ(Blender) °°Àº ¾Û¿¡¼ AI ±â¹Ý Á¦ÀÛ ¿öÅ©Ç÷ο츦 Áö¿øÇÑ´Ù. À̸¦ ÅëÇØ Áö·çÇÑ ÀÛ¾÷À» ÀÚµ¿ÈÇÏ°í ¿öÅ©Ç÷ο츦 °£¼ÒÈÇÒ ¼ö ÀÖ´Ù. 3D ³ëÀÌÁî Á¦°Å¿Í °¡¼Ó ·»´õ¸µºÎÅÍ ÅؽºÆ®-À̹ÌÁö º¯È¯°ú ºñµð¿À »ý¼º¿¡ À̸£±â±îÁö, ÀÌ·¯ÇÑ ÅøÀº ¾ÆƼ½ºÆ®°¡ ÀÚ½ÅÀÇ ºñÀüÀ» Çö½Ç¿¡ ±¸ÇöÇÒ ¼ö ÀÖµµ·Ï Áö¿øÇÑ´Ù.
°ÔÀÓ ¸ð´õ(modder)¸¦ À§ÇØ ¿£ºñµð¾Æ ¿È´Ï¹ö½º(Omniverse) Ç÷§Æû¿¡ ±¸ÃàµÈ ¿£ºñµð¾Æ RTX ¸®¹Í½º(Remix)´Â Ŭ·¡½Ä PC °ÔÀÓÀÇ RTX ¸®¸¶½ºÅÍ Á¦ÀÛÀ» À§ÇÑ AI °¡¼Ó ÅøÀ» Á¦°øÇÑ´Ù. °ÔÀÓ ¿¡¼ÂÀ» ĸóÇÏ°í, »ý¼ºÇü AI Åø·Î ¸ÓƼ¸®¾ó(materials)À» °³¼±Çϸç, Ç® ·¹ÀÌ Æ®·¹À̽ÌÀ» ÅëÇÕÇÏ´Â °ÍÀÌ ±× ¾î´À ¶§º¸´Ù ½¬¿öÁ³´Ù.
¶óÀÌºê ½ºÆ®¸®¸Ó¸¦ À§ÇØ ¿£ºñµð¾Æ ºê·Îµåij½ºÆ®(Broadcast) ¾ÛÀº °íÇ°Áú AI ±â¹Ý ¹è°æ Á¦°Å¿Í ³ëÀÌÁî Á¦°Å ±â´ÉÀ» Á¦°øÇÑ´Ù. ¿£ºñµð¾Æ RTX ºñµð¿À(Video)´Â ½ºÆ®¸®¹Ö ºñµð¿À Ç°ÁúÀ» Çâ»ó½ÃÅ°±â À§ÇØ AI ±â¹Ý ¾÷½ºÄÉÀϸµ°ú ÀÚµ¿ HDR(high-dynamic range)À» Á¦°øÇÑ´Ù.
»ý»ê¼º Çâ»óÀ» ÅëÇØ RTX GPU ±â¹Ý LLMÀº AI ¾î½Ã½ºÅÏÆ®¿Í ÄÚÆÄÀÏ·µÀ» ´õ ºü¸£°Ô ½ÇÇàÇÏ°í ¿©·¯ ¿äûÀ» µ¿½Ã¿¡ ó¸®ÇÒ ¼ö ÀÖ´Ù.
¶ÇÇÑ RTX AI PC¸¦ »ç¿ëÇÏ¸é °³¹ßÀÚ°¡ ¿£ºñµð¾ÆÀÇ AI °³¹ßÀÚ ÅøÀ» »ç¿ëÇØ µð¹ÙÀ̽º¿¡¼ Á÷Á¢ AI ¸ðµ¨À» ºôµåÇÏ°í ¹Ì¼¼ Á¶Á¤ÇÒ ¼ö ÀÖ´Ù. ¿©±â¿¡´Â ¿£ºñµð¾Æ AI ¿öÅ©º¥Ä¡(Workbench), ¿£ºñµð¾Æ cuDNN, ¸®´ª½º(Linux)¿ë À©µµ¿ì ¼ºê½Ã½ºÅÛ(Subsystem)ÀÇ Äí´Ù(CUDA)°¡ Æ÷ÇԵȴÙ. ¶ÇÇÑ °³¹ßÀÚ´Â RTX °¡¼Ó AI ÇÁ·¹ÀÓ¿öÅ©¿Í ¿£ºñµð¾Æ ÅÙ¼RT(TensorRT), ¿£ºñµð¾Æ ¸Æ½Å(Maxine)°ú RTX ºñµð¿À¿Í °°Àº ¼ÒÇÁÆ®¿þ¾î °³¹ß Å°Æ®¿¡ ¾×¼¼½ºÇÒ ¼ö ÀÖ´Ù.
AI ¿ª·®°ú ¼º´ÉÀÇ °áÇÕÀº °ÔÀ̸Ó, Å©¸®¿¡ÀÌÅÍ¿Í °³¹ßÀÚ¿¡°Ô Çâ»óµÈ °æÇèÀ» Á¦°øÇÑ´Ù.
À¥ °³¹ßÀÚ¸¦ À§ÇÑ ´õ ºü¸¥ LLM°ú »õ·Î¿î ±â´É
¸¶ÀÌÅ©·Î¼ÒÇÁÆ®´Â ÃÖ±Ù AI Ãß·ÐÀ» À§ÇÑ Å©·Î½º Ç÷§Æû ¶óÀ̺귯¸®ÀÎ ORT¿ë »ý¼ºÇü AI È®Àå ±â´ÉÀ» Ãâ½ÃÇß´Ù. ÀÌ È®Àå ±â´É¿¡´Â ÆÄÀÌ-3(Phi-3), ¶ó¸¶ 3(Llama 3), Áª¸¶(Gemma), ¹Ì½ºÆ®¶ö(Mistral)°ú °°Àº LLM ¾çÀÚȸ¦ ºñ·ÔÇÑ ÃÖÀûÈ ±â¼úÀÌ Ãß°¡µÆ´Ù. ORT´Â ´ÙÀÌ·ºÆ®MLÀ» ºñ·ÔÇÑ ´Ù¾çÇÑ ¼ÒÇÁÆ®¿þ¾î¿Í Çϵå¿þ¾î ½ºÅÃÀ» ÅëÇØ Ãß·ÐÀ» À§ÇÑ ´Ù¾çÇÑ ½ÇÇà °ø±ÞÀÚ¸¦ Áö¿øÇÑ´Ù.
´ÙÀÌ·ºÆ®ML ¹é¿£µå°¡ Æ÷ÇÔµÈ ORT´Â ±¤¹üÀ§ÇÑ À©µµ¿ì PC ¿¡ÄڽýºÅÛ¿¡ ´ëÇÑ ¾ÈÁ¤¼º°ú ÇÁ·Î´ö¼Ç±Þ Áö¿øÀ» ÅëÇØ À©µµ¿ì AI °³¹ßÀÚ¿¡°Ô AI ±â´ÉÀ» ºü¸£°Ô °³¹ßÇÒ ¼ö ÀÖ´Â °æ·Î¸¦ Á¦°øÇÑ´Ù. ORT¿ë »ý¼ºÇü AI È®Àå¿¡ ´ëÇÑ ¿£ºñµð¾ÆÀÇ ÃÖÀûÈ·Î °³¹ßÀÚµéÀº ÀÌÀü µå¶óÀ̹ö¿¡ ºñÇØ RTX¿¡¼ ÃÖ´ë 3¹è ºü¸¥ ¼º´ÉÀ» °æÇèÇÒ ¼ö ÀÖ´Ù. ÇöÀç R555 °ÔÀÓ ·¹µð, ½ºÆ©µð¿À(Studio) ±×¸®°í ¿£ºñµð¾Æ RTX ¿£ÅÍÇÁ¶óÀÌÁî(Enterprise) µå¶óÀ̹ö¿¡¼ »ç¿ëÇÒ ¼ö ÀÖ´Ù.
ÃֽŠR555 ÁöÆ÷½º µå¶óÀ̹ö¿Í ÇÔ²² ORT¿Í ´ÙÀÌ·ºÆ®ML ½ÇÇà °ø±ÞÀÚ¸¦ »ç¿ëÇÏ´Â ¼¼ °¡Áö LLM¿¡ ´ëÇÑ Ãß·Ð ¼º´ÉÀ» ÀÌÀü R550 µå¶óÀ̹ö¿Í ºñ±³ÇÑ °á°ú. INSEQ=2000´Â ¹®¼ ¿ä¾à ¿öÅ©·Îµå¸¦ ³ªÅ¸³½´Ù. ¸ðµç µ¥ÀÌÅÍ´Â ¹èÄ¡ Å©±â 1À» »ç¿ëÇØ ÁöÆ÷½º RTX 4090 GPU·Î ĸóÇß´Ù. int4 ¾çÀÚȸ¦ À§ÇÑ »ý¼ºÇü AI È®Àå Áö¿ø°ú ¿£ºñµð¾Æ ÃÖÀûȸ¦ ÅëÇØ LLMÀÇ ¼º´ÉÀÌ ÃÖ´ë 3¹è »¡¶óÁ³´Ù.
°³¹ßÀÚµéÀº »õ·Î¿î R555 µå¶óÀ̹ö·Î RTX Çϵå¿þ¾îÀÇ ¸ðµç ±â´ÉÀ» È°¿ëÇØ ¼ÒºñÀÚ¿¡°Ô ´õ ³ªÀº AI °æÇèÀ» ºü¸£°Ô Á¦°øÇÒ ¼ö ÀÖ´Ù. ¿©±â¿¡´Â ´ÙÀ½°ú °°Àº ³»¿ëÀÌ Æ÷ÇԵȴÙ:
LLMÀÇ INT4 °¡ÁßÄ¡ Àü¿ë ¾çÀÚÈ Ã³¸®¸¦ À§ÇÑ DQ-GEMM ¸ÞŸĿ¸Çµå(metacommand) Áö¿ø
¶ó¸¶ 2, ¶ó¸¶ 3, ¹Ì½ºÆ®¶ö°ú ÆÄÀÌ-3 ¸ðµ¨¿¡ ´ëÇÑ »õ·Î¿î RMSNorm Á¤±ÔÈ ¹æ¹ý
±×·ì°ú ´ÙÁß Äõ¸® ¾îÅÙ¼Ç ¸ÞÄ¿´ÏÁò(multi-query attention mechanisms), ½½¶óÀ̵ù À©µµ¿ì ¾îÅÙ¼Ç(sliding window attention)À» ÅëÇÑ ¹Ì½ºÆ®¶ö Áö¿ø
ÀÎÇ÷¹À̽º(In-place) KV ¾÷µ¥ÀÌÆ®·Î ¾îÅÙ¼Ç ¼º´É Çâ»ó
ÄÁÅؽºÆ® ´Ü°è ¼º´É Çâ»óÀ» À§ÇØ 8ÀÇ ¹è¼ö°¡ ¾Æ´Ñ ÅÙ¼ÀÇ GEMM Áö¿ø
¶ÇÇÑ, ¿£ºñµð¾Æ´Â ºê¶ó¿ìÀú ³»¿¡¼ Á÷Á¢ RTX GPUÀÇ °·ÂÇÑ ¼º´ÉÀ» Á¦°øÇÒ ¼ö ÀÖµµ·Ï WebNN ³»¿¡¼ AI ¿öÅ©Ç÷ο츦 ÃÖÀûÈÇß´Ù. WebNN Ç¥ÁØÀº À¥ ¾Û °³¹ßÀÚµéÀÌ ÅÙ¼ ÄÚ¾î¿Í °°Àº ¿Âµð¹ÙÀ̽º AI °¡¼Ó±â·Î µö ·¯´× ¸ðµ¨À» °¡¼ÓÈÇÏ´Â µ¥ µµ¿òÀÌ µÈ´Ù.
WebNNÀº ºê¶ó¿ìÀú ³» ¸ðµ¨ ½ÇÇàÀ» À§ÇØ ´ÙÀÌ·ºÆ®ML°ú ÀÚ¹Ù½ºÅ©¸³Æ®(Javascript) ¶óÀ̺귯¸®ÀÎ ORT À¥À» »ç¿ëÇÑ´Ù. ÀÌ´Â ÀÌÁ¦ °³¹ßÀÚ ÇÁ¸®ºä¿¡¼ »ç¿ëÇÒ ¼ö ÀÖÀ¸¸ç, ¿©·¯ Ç÷§Æû¿¡¼ AI ¾ÖÇø®ÄÉÀ̼ǿ¡ ´õ ½±°Ô ¾×¼¼½ºÇÒ ¼ö ÀÖ´Ù. ÀÌ·¯ÇÑ °¡¼Óȸ¦ ÅëÇØ ½ºÅ×ÀÌºí µðÇ»Àü(Stable Diffusion), SD Åͺ¸(SD Turbo), À§½ºÆÛ(Whisper)¿Í °°Àº Àα⠸ðµ¨ÀÌ À¥GPU(WebGPU)¿¡ ºñÇØ ÃÖ´ë 4¹è ºü¸£°Ô ½ÇÇàµÇ¸ç ÀÌÁ¦ °³¹ßÀÚµéÀÌ »ç¿ëÇÒ ¼ö ÀÖ´Ù. ¸¶ÀÌÅ©·Î¼ÒÇÁÆ® ºôµå Âü¼®ÀÚ´Â 5¿ù 23ÀÏ ¸ñ¿äÀÏ ¿ÀÀü 3½Ã(Çѱ¹½Ã°£)¿¡ ÁøÇàµÇ´Â À©µµ¿ì PC¿¡¼ÀÇ RTX AI È°¿ëÀ» ÅëÇÑ °³¹ß °¡¼ÓÈ ¿ÀÇÁ¶óÀÎ ¼¼¼Ç¿¡¼ RTX¸¦ È°¿ëÇÑ °³¹ß ¹æ¹ý¿¡ ´ëÇØ ÀÚ¼¼È÷ ¾Ë¾Æº¼ ¼ö ÀÖ´Ù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