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VIDIA´Â ±×µ¿¾È DirectX 9.0¼¼´ëÀÇ Ã¹ Á¦Ç°ÀÎ
NV3x, Áï GeForce FX 5xxx Á¦Ç°µéÀº Ãâ½ÃÇѵ¥ À̾î NV3xÀÇ ´ÙÀ½¼¼´ë Á¦Ç°ÀÎ NV40 GPUÀÎ GeForce 6800À» Á¤½ÄÀ¸·Î
¹ßÇ¥ÇÏ¿´´Ù.
GeForce 6800Àº ÀÌ¹Ì ¸¹Àº ´º½º¿Í ¼Ò½ÄÀ» ÅëÇØ ¾Ë·ÁÁ³°í
Á¤½Ä ¹ßÇ¥Àü³¯¿¡ À¯ÃâµÇ¾ú´ø ÀÚ·áµéÀ» ÅëÇؼ ¾Ë·ÁÁ³µíÀÌ 16°³ÀÇ Çȼ¿ ÆÄÀÌÇÁ¶óÀΰú ÆÄÀÌÇÁ¶óÀδç 1°³ÀÇ ÅؽºÃÄ À¯´ÖÀ¸·Î ±¸¼ºµÈ GPU·Î½á
superscalar shader architecture¸¦ Àû¿ëÇÏ¿© ±âÁ¸ÀÇ FP¿¬»êÀÇ ¹®Á¦Á¡À» º¸¿ÏÇØ 32-bit floating point
precision ¿¬»ê¿¡¼µµ ¶Ù¾î³ ¼º´ÉÀ» º¸¿©ÁÖ°Ô µÈ´Ù°í ÇÑ´Ù.
¶ÇÇÑ Shader ModelÀÇ Áö¿ø ¹üÀ§¿¡¼ ±âÁ¸ NV3x´ëÀÇ
GPU°¡ Áö¿øÇÏ´ø ¹üÀ§¸¦ ¶Ù¾î³Ñ´Â CineFX 3.0 ¿£ÁøÀ» ä¿ëÇÏ¿© Microsoft¢ç DirectX¢ç 9.0 Shader Model 3.0°ú
OpenGL¢ç 1.5 API¸¦ ¿Ïº®È÷ Çϵå¿þ¾î ÀûÀ¸·Î Áö¿øÇÏ°Ô µÈ´Ù°í ÇÑ´Ù.
À̹ۿ¡ UltraShadow¢â II technology¸¦ ÅëÇØ
±¤¿ø¿¡ µû¶ó °´Ã¼ÀÇ ±×¸²ÀÚ¸¦ Ç¥ÇöÇÏ´Â ¹æ½Äµµ ´õ¿í ¹ßÀüµÇ°Ô µÇ¾î ÇÊ¿ä¾ø´Â °ø°£ÀÇ ·£´õ¸µÀ» ÃÖ¼ÒÈÇÏ¿© ±âÁ¸ UltraShadow¢â
technology º¸´Ù 4¹è³ª ºü¸£°Ô ó¸®ÇÒ¼ö ÀÖ°Ô µÇ¾ú´Ù°í ÇÑ´Ù.
nVIDIAÀÇ GeForce 6800Àº ÀÌ·± Ư¡ÀûÀÎ ±â¼úµé°ú ÇÔ²²
±âÁ¸ ¾ÆÅ°ÅØÃĵéÀ» ´õ¿í´õ °³¼±ÇÏ´Â ¹æÇâÀ¸·Î ¸¸µé¾îÁ³´Âµ¥ AF ¹× AAÀÇ °³¼±°ú ¸ÖƼ ¹Ìµð¾îÀÇ ´ëÀÀÀ» À§ÇØ Çϵå¿þ¾î MPEG 2 ÀÎÄÚµù/µðÄÚµùÀÇ
Áö¿øÀ¸·Î »ó´çÈ÷ Å« ¹ÝÇâÀ» ºÒ·¯¿Ã¼ö ÀÖ´Â Á¦Ç°À¸·Î ¼Ò°³µÇ°í ÀÖ´Ù.
GeForce 6800ÀÇ ±¹³» ¹ßÇ¥´Â ´ÙÀ½ÁÖ ±Ý¿äÀÏ ±×·¯´Ï±î 4¿ù
23ÀÏ¿¡ ¿¹Á¤µÇ¾î ÀÖÀ¸¸ç GDC2004¿¡¼ ºñ°ø°³·Î ÁøÇàµÇ¾ú´ø Unreal ¿£ÁøÀÇ GeForce 6800»ó¿¡¼ÀÇ µ¥¸ðµµ °ø°³µÉ°ÍÀ̶ó°í
ÇÑ´Ù.
|